본문 바로가기
간호학/아동간호학

아동의 성장과 발달의 기초

by BORABORAFARM 2022. 11. 20.
반응형

성장과 발달

1. 성장과 발달의 기초

성장과 발달은 보통 하나의 단위로 일컬어지며 한 개인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수많은 변화들의 총체를 표현한다. 전체 과정은 몇 가지 밀접한 관계를 갖는 차원을 포함하는 동적인 과정이다.

 

성장: 세포가 분할되고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함에 따른 수와 크기의 증가; 결과로 전체 일부분의 무게가 증가함.

발달: 점진적인 변화와 증가로 낮은 단계의 복잡성에서 고급 단계로의 진보; 성장, 성숙 및 학습을 통한 개인 능력의 변화와 확장

성숙: 능력 및 적응성의 증가; 나이를 먹음; 보통 질적인 변화를 설명하는 데 사용됨; 구조가 가능할 수 있도록 구조의 복잡성이 변화함; 좀 더 고차원의 기능을 수행함

분화: 초기 세포와 조직구조들이 특수하고, 특징적인 물리적, 화학적 특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수정 변경되는 과정이며  때로는 전체에서 특정한 부분으로의 경향을 나타내기도 함; 단순한 행동과 기능에서 좀 더 복잡한 행동과 기능으로 발달함.

 

이러한 모든 과정들은 상호관계를 가지고 동시에 일어나며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어떠한 과정도 다른 과정들과 떨어져서 일어날 수 없다. 아동의 신체는 점점 커지게 되고 좀 더 복잡하게 된다. 간단하게 보면, 성장은 양적인 변화를 나타낼 수 있고 발달은 질적인 변화를 나타내게 된다.

 

1) 발달의 단계

아동발달 영역의 권위자들은, 일반적으로 아동발달과 행동을 대략적인 연령별 특성에 따라 간단하게 분류한다.

ⓐ태아기: 임신부터 출생까지를 뜻하며 성장 속도가 빠르고 전체적인 의존 상태로 인해 이 기간은 발달 과정의 가장 결정적인 기간이 된다. 

ⓑ영아기: 출생부터 12개월까지를 뜻하며 가장 빠른 운동, 인지 및 사회 발달은 나타내는 기간 중 하나이다. 부모와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영아는 세상에 대한 기본적인 신뢰와 장래 대인관계의 기반을 구성하게 된다.

ⓒ초기 아동기: 1세부터 6세까지를 뜻하며 이 기간은 아동이 강렬한 활동력이 있는 것이 특징이며 현저한 신체적 인격적 발달의 시기이다. 운동발달은 천천히 진행되고 언어와 좀 더 넓은 사회관계를 습득하고 역할 규범을 학습하는 동시에 자아 조절 및 통제력을 얻고 자아개념을 발달시키기 시작한다.

ⓓ중기 아동기: 6세부터 11세 또는 12세까지의 시기이며 이 발달 시기의 아동은 가족 단체에서 벗어나 동료관계의 좀 더 넓은 세계를 경험하게 되며, 신체 정신 사회적 발달에 꾸준한 진전이 있게 된다. 이 시기는 자아개념 발달에 있어 중대한 시기이다.

ⓔ후기 아동기: 11세부터 19세까지의 시기로 빠른 성숙과 변화가 있는 시기로 사춘기를 시작으로 성인의 세계로 들어가는 시점까지 연장되는 과도기적 시기로 간주된다. 생물학적 및 인격적인 성숙은 감정적인 소란을 수반하고, 자아개념의 재정의가 있게 된다.

반응형

2) 성장과 발달의 유형

연속적인 동시에 규칙적이고, 점진적인 성장 발달의 유형은 예측 가능한 양식이 있다. 이러한 양식과 경향은 모든 인간에게 보편적이고 기본적이지만, 각 개인별로 특징적인 시기에 따라 독특성을 가진다.

ⓐ방향적인 경향

발달 방향의 유형은 근위부에서 원위부로, 즉 머리에서 아래 방향으로의 진행이다. 각 개체의 정수리는 가장 먼저 발달하고 매우 크며 복잡한 반면에 아래 끝 부분은 간단하고 아동 후반기에 그 형태를 갖게 된다.  두 번째는 몸통에서 사지로, 즉 가까운 부분에서 먼 부분으로의 경향으로 이는 신체의 중심 부분부터 말초 부분으로 발달하는 것을 뜻한다. 세 번째는 분화로서 단순한 동작에서 좀 더 복잡한 행동, 활동 및 기능적 발달을 의미한다. 

 

아동이-누워있는-그림
아동 발달의 방향성

 

ⓑ연속적인 경향

일반적으로 모든 단계를 경험하게 되는 각 아동들은 성장발달의 모든 차원에서 명확하게 예측 가능한 발달 순서가 있다. 예를 들어, 살살 걷기 전에 기어 다니고, 서기 전에 기고, 걷기 전에 서게 된다. 아동은 불명확한 소리를 내다가 단어를 만들게 되고, 마침내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다. 글쓰기는 서투른 낙서에서 출발한다.

ⓒ발달 속도

발달의 순서가 정확함에도 불구하고, 발달은 같은 비율이나 속도로 진행되지 않는다. 아동의 모든 신체 및 하위 계통의 성장발달에서 그 속도가 각기 다르며 때로는 가속된 발달 기간 또는 감속된 발달기간 내에 속해 있다는 뜻이다. 출생 이전과 직후의 빠른 성장은 초기 아동기를 통해 서서히 안정상태를 찾는다. 예를 들면, 중기 아동기 동안에는 성장이 상대적으로 느리게 진행되다가 청년기 초기에 두드러지게 증가한다. 각각의 아동은 자신들만의 고유한 속도로 성장하지만 현저한 차이를 보이는 경우는 발달 상의 중대한 사건에 놓여 있거나 극복 해가는 과정에 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반응형

'간호학 > 아동간호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동의 기질(Temperament)  (0) 2022.11.22
아동의 생리학적 변화  (0) 2022.11.22
아동의 생물학적 성장 및 신체적 발달  (0) 2022.11.21